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미킴의 스피커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스피커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만약 이전 포스팅을 살펴보지 못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피커 전문 블로그] - 지미킴의 스피커 - 스피커 선

 

지미킴의 스피커 - 스피커 선

안녕하세요. 지미킴의 스피커입니다. 오늘은 스피커 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스피커 선 개념 스피커 선은 스피커와 오디오 앰프 사이를 전기적으로

sinlimnom.co.kr

그럼 내용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스피커선 저항

스피커선 특징

저항

저항은 스피커선의 가장 중요한 사양입니다. 저저항 스피커 와이어를 사용하면 앰프의 전력을 더 많이 사용하여 스피커의 보이스 코일에 전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스피커 선 등 도체의 성능은 그 길이를 제한하고 단면적을 최대화함으로써 최적화됩니다. 청취자의 청각 능력에 따라 이 저항 값이 스피커 임피던스의 5%를 초과하면 이 저항 값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스피커 배선의 임피던스는 배선의 저항, 배선 경로 및 로컬 절연체의 유전 특성을 고려합니다. 후자의 2 개의 요인에 의해서도, 회선의 주파수 응답이 정해집니다.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낮을수록 스피커의 배선 저항은 커집니다.

 

대규모 건물에서는 스피커와 앰프를 상호 접속하기 위한 긴 배선이 있는 경우 정전압 스피커  시스템을 사용하여 배선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와이어 게이지

와이어가 굵을수록 저항이 줄어듭니다. 일반적인 8 스피커의 국내 표준 스피커 접속에서는 16 게이지 이상의 스피커 접속 케이블의 저항은 검출할 수 없습니다.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저하되면 감쇠율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낮은 게이지(더 무겁다)  와이어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보이스 코일의 위치에 대한 앰프 제어 척도입니다.

 

절연체의 두께 또는 타입은 절연체가 양호한 품질이며 전선 자체와 화학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한 소리에 의한 효과도 없습니다(절연체의 품질이 나쁘면 구리 도체의 산화가 촉진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항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2옴 스피커 회로를 사용한 고출력 차량 오디오 시스템에서는 4옴부터  8 옴 홈 오디오 애플리케이션보다 굵은 와이어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2개의 도선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경험칙으로서 스피커선의 저항은 시스템의 정격 임피던스의 5%를 넘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다음 표는 이 가이드라인에 기초한 권장 길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와이어 소재입니다.

 

구리 또는 구리 피복 알루미늄(CCA)의 사용은 거의 보편적인 스피커 선입니다. 구리는 다른 대부분의 적절한 재료에 비해 저항이 낮습니다. CCA가 저렴하고 경량이지만 저항이 약간 높아집니다(동제의 2 AWG의 수치가 높아지는 것과 거의 동일). 구리도 알루미늄도 산화하지만 구리 산화물은 도전성, 알루미늄 산화물은 절연성입니다. 또한 몇 등급으로 판매되고 있는 무산소 동(OFC)도 준비해 주십시오. 다양한 등급은 보다 뛰어난 도전성과 내구성을 갖추고 있다고 해서 시장에 나와 있지만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큰 이점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수 가능한 C11000 Electrotic-Tough-Pitch(ETP) 구리선은 스피커 케이블 애플리케이션의 고비용인 C10200 무산소(OF)  구리선과 동일합니다. 더욱이 값비싼 C10100은 은 불순물을 제거하고 산소를 0.0005%로 낮춘 매우 정제된 구리로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도전율이 1%밖에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은 구리보다 약간 저항률이 낮기 때문에 가는 와이어로도 동일한 저항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은은 비싸기 때문에 저항이 같은 구리선이 훨씬 저렴합니다. 은은 황화은의 얇은 표면층을 형성하기 위해 변색됩니다. 금은 구리나 은보다 저항률이 높지만 순금은 산화되지 않아 와이어 엔드 도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피커 선 중 저항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봤습니다. 3편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