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로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로 바뀐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왜 전환이 되었고 그로 인해 무엇이 좋아졌는지 아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이를 위해 바꾼 목적과 장점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추가적으로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할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제 장점 및 시행이유 소개

신용점수제 도입 이유와 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점수제

 

신용점수제로 전환한 이유는 쉽게 말해 '신용등급(1~10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금융상품 가입을 거절하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신용점수제(1~1,000점)를 도입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권 신용위험 관리역량 제고, 금융회사별 리스크 전략,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저신용자들에게 보다 많은 상품을 가입할 수 있어 기울어진 운동장을 보다 공평하게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신용점수제 장점

 

개인신용평가회사(CB사)는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개인신용평점만 산정하여 금융소비자, 금융회사 등에 제공되기에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한 과거 등급에 따라 다양한 은행, 금융 상품의 가입이 거절되는 듯한 관행을 없애고 획일적인 심사에서 벗어나 점수에 따라 다양하게 자금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즉 신용이 낮은 사람들도 금융 상품의 접근성이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구분 변경 전(~20.12.31) 변경 후(21.1.1~)
신용카드 발급 기준 6등급 이상 (NICE) 680점 이상 or (KCB) 576점 이상
서민 은행상품 지원 대상 6등급 이하 (NICE) 744점 이하 or (KCB) 700점 이하
중금리 상품, 신용공여 한도 우대 기준 4등급 이하 (NICE) 859점 이하 or (KCB) 820점 이하
구속성 영업행위 해당 기준 7등급 이하 (NICE) 724점 이하 or (KCB) 655점 이하

신용점수 올리기

 

주거래은행 이용

특정 은행을 정해 꾸준히 사용해 주거래은행을 선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주거래은행을 통해 각종 공과금, 세금 등을 성실하게 납부하면서 실적을 쌓아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지만 기본 틀은 비슷합니다.

신용카드

직접적으로 말해 신용카드의 경우 너무 많이 갖고 있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요즘 카드사 많고 혜택도 다양하다 보니 별로 쓰지 않는데 발급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또한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좋으며 한도의 30%가 넘지 않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신용점수 조회

떠도는 속설이 하나 있습니다. '과거 신용등급을 자주 조회하면 점수가 깎인다'입니다. 하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을 틀립니다. 어느 곳에서 조회를 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신뢰성 있는 곳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번 본 후 점수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료로 조회하면서 신뢰성 있는 곳을 위에 추천할 테니 한 번쯤 점수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금 연체 금지

지방세, 통신요금, 공과금 등 각종 세금을 연체해도 신용점수가 안 좋아집니다. 특히 반년 이상 연체 없이 납부를 하게 되면 가산점도 받을 수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공요금납부실적의 경우 실적 반영 방법 : 개인신용조회 회사 접속 - 비금융 정보 반영 신청하기)

지금까지 신용점수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과거 신용등급이 낮아 긴급하게 사용할 일이 있어도 이용하지 못했던 여러 은행 상품들도 이제는 점수제로 바뀌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처음 도입된 것인만큼 처음 계획된대로 시행되는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도움이 될 만한 내용도 추가할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토스에서 확인하는 법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신청 쉽고 간단한 방법

두루누리 지원금에 대해 완벽 정리

국세환급금 조회 이것만 따라하면 가능해요

 

국세환급금 조회 이것만 따라하면 가능해요

안녕하세요. 찾아가지 않고 있는 국세 환급금이 많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아마 나는 없겠지 하지만 조회해보면 의외에 돈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조회를 어려워하는 분들을 위해 따

sinlimnom.co.kr

댓글